페르소나 3 PS2판과의 변경점





주 출처는 일본 위키.

1.난이도 5단계 조정. 그 중 매니악스는 데이터 연계 불가.

2.타르타로스 엔트런스의 무료 회복 없어짐. - 돈이 든다. 회복은 파티 멤버의 회복, 전원 회복의 2가지. 회복량과 돈은 비례.

3.5월 이후엔 들어갈 일 없었던 타르타로스 '입구'로 가면 자신이 갔던 마지막 층부터 재개 가능. PSP판은 PS2에 비해 엑시던트 발생 비율이 높으니 수틀리면 바로 탈출 터미널을 타도 이로써 안심. 단, 중간 층부터 재개하려면 여전히 파수꾼 층의 터미널을 써야 한다.

4.의뢰 보수가 일부 변화. 스킬 카드(이후 설명)라든지 새 시스템 추가로 인한 듯.

5.스킬 카드 추가. 간단히 말해서, 페르소나에게 스킬을 달아 줄 수 있는 아이템. 스킬 전승의 노가다가 한결 줄었다. 기본적으로는 페르소나 레벨 업으로 입수 가능. 홈쇼핑에서 구입할 수도 있고, 의뢰보수, 마요이도 교환으로도 입수 가능.

6.믹스레이드 아이템화(...) 주인공만 사용 가능. 마요이도에서 구할 수 있긴 하지만, 요구 보석량이 강한 건 만만치 않다. (특히 할마게돈) 이래서 '최강인 자' 어떻게 잡나...?! 는 그때 가서 생각하자. 

7.피로 타이밍 변화. 타르타로스 다녀온 '다음날'에 피로가 된다.덕분에, 다음 에리어 열린 첫날에 다 끝내버리고 약 한달간을 펑펑 놀 수도...?!

8.남주인공은 한손검, 여주인공은 나기카타로 무기 고정.

9.시스템이 P4처럼 변화. 직접지시도 가능. 단, 합체기나 대신 맞기(...)는 각 캐릭의 커뮤가 아닌 '광대' 커뮤의 발전에 따라 해금되므로 알아두자.

10.폴로니언 몰의 많은 것이 변화됐다.

경찰서 - '밤에도' 영업을 하며, '악세사리'도 취급. 6월 18일 이후에는 '실종자 퀘스트'도 취급. (기한은 만월일까지. 실질적으로 전날엔 끝내야 할 듯)

찻집 샤갈 - 월, 화, 수 심야에 아르바이트 가능. 물론 이용도 가능하다.

Be Blue V - 컨디션을 상향시켜 주는 가게로 업종 변경. 아르바이트도 가능하며, 밤에는 이용 불가능하다. 여담인데, 이 변경점 때문에 백금시계 1개 얻는 퀘스트를 도무지 해결할 수가 없다... 아시는 분은 제보를!

마요이도 - 무기합체에 이어, 스킬카드와 믹스레이드도 교환 가능해졌기 때문에, 중요성이 올라갔다.

11.나가사키 신사에서 스킬카드의 복제가 가능. 단, 5일 정도 걸린다.

12.포트 아일랜드 역의 영화관에서 아르바이트 가능 (일요일 낮 한정) 

13.타르타로스의 구조가 상당히 넓고 복잡해진 듯. 사신의 등장 시기도 빠르다.

14.엑시던트 이야기의 연장인데.. 반월, 신월 플러스 마이너스 1일에 일어난다는 건 같다.

적이 없고, 아이템만 등장 - PSP판에서는 사신이 엄청 빨리(!) 나온다. 다 뒤지고 다음 층 가긴 어려울 듯.

레어급 적만 등장 - 사신의 등장이 빠르다.. 능력껏 잘 하자.

강적만 등장 - 사신이... 그리고 이 층의 셔플에서는 나오는 카드가 전부 블랭크 아니면 사신(!)이다. 블랭크를 뽑다가 계단 근처에서 사신을 뽑고 다음 층으로 튀자.

맵핑이 완료된 상태 -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

아이템 입수확률 상승 - 마찬가지.

경험치 증가 - 완드 카드랑 병행하면 좋을 듯...한데, 이번 PSP판에서는 셔플의 완드 카드 출현 확률이 꽤나 떨어진다.

암흑 - 시야가 어두워서 섀도우를 보기 어려우며, 맵핑이 안 된다!

15.셔플은 P4의 회전식과 P3의 단순 셔플까지만 확인. 회전식은 원형과 랜덤형이 있고, 업-다운이나 묶음은 확인 못했다. 사신 카드도 등장 비율이 매우 높아짐. 결론은 레벨 올리기 짜증난다는 얘기.

16.화장실의 컨디션 상승 확률이 매우 떨어짐.

17. '떼렛뗏떼~'를 듣고 싶으면, '산개시 레벨 업' or '레벨 업 직후 전투 우선 지시(□ 버튼)로 전투' 그 외엔 안 나오기 때문에 없어진 줄 알고 실망한 분들이 있을까봐 적어본다.

18.여주인공의 커뮤는 남주인공과 완전히 다르다. 접점은 어느 정도 있으므로 비교해 보면 즐거울지도? 변경된 것만 적어 본다.

마술사 - 이오리 준페이 (화, 목 2-F 교실)

여교황 - 야마기시 후카 (월, 목, 금 복도. 용기 2 이상 필요)

전차 - 이와자키 리오 (월, 수, 금 복도. 발레부 or 테니스부. 여담이지만, 도모치카 겐지와는 소꿉친구인 듯)

정의 - 아마다 켄 (용기 6)

힘 - 코로마루 (밤 한정 커뮤니티)

은둔자 - 하세가와 사오리 (화, 금 복도. 도서의원 or 보건의원)
 
달 - 아라가키 신지로

별 - 사나다 아키히코 (월, 금 1층 복도. 매력 4 이상)

운명 - 모치즈키 료지(!)

by RedRum | 2009/11/04 11:51 | 게임 얘기 | 트랙백 | 덧글(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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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Kael君 at 2009/11/04 12:53
....이젠 개도 커뮤가!? (...........)
Commented by 벨제브브 at 2009/11/04 13:29
겍?! 운명이 모치즈키 료지라니...무엇보다 무기 고정이 별로로군요. 이거저거 번갈아 가면서 끼우는 재미가 있었는데. 음, 뭐 어쨌거나 정발을 기다리는 수 밖에는...
Commented by 단팥쵸코 at 2009/11/04 14:04
믹스레이드의 아이템화는 조금 용서하기 힘드네요 _-...그렇잖아도 햄코 컷씬도 맘에 걸리는데! 결론은 어서 빨리 정발좀! 굽신 굽신 입니다. 올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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